강원도 강릉시에 있는 해수욕장은 고성 속초와 다른 분위기입니다.
피서객이나 방문객은 다소 양양 위에 쪽보다는 적은 편입니다.
춘천양양 고속도로가 많은 영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동수단에 편리함이 여행객의 마음도 움직이게 되는 것 같습니다.
원주를 통해 강릉라인으로 들어오는 수요가 상대적으로 적어지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강릉에서 동해시 쪽으로 이어지는 해안도로는 명품길입니다.
우리나라도에도 이런 곳이 있구나 하는 감탄을 자아내기도 합니다
주문진해수욕장까지는 그래도 여행객이 밀려옵니다. 왜냐면 주문진 어시장과 가까이 있기 때문입니다.
속초해수욕장과 속초해변과 같은 느낌이랄까요.
강원도는 어는 해수욕장을 가도 좋습니다. 저는 국내 여행 중 동해 쪽 여행을 최고로 생각합니다.
산고 바다를 함께 누릴 수 있고, 중간중간 호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평소 우리가 사는 곳과는 잔연친화적 환경도 좋습니다.
이번 강릉 리스트 보시면서 일정을 만들어 보시죠^^
1. 향호해변
위치: 강원 강릉시 주문진읍 향호리
;; BTS ‘봄날’
소나무가 빽빽한 솔밭 야영장을 뒤로하고 깨끗한 백사장으로 걸어 나가면 맑은 바다가 펼쳐진다. 주문진해변과 이어져 있는 향호해변은 BTS의 '봄날' 앨범 재킷 촬영 이후 강릉 여행에서 빼놓을 수 없는 장소가 되었다. 정류장은 촬영을 위해 만들어졌지만, 포토존으로 남겨져 있다. 이곳에 앉아 사진을 찍으면 파도치는 바다가 배경이 되어준다.
2. 주문진해수욕장
위치: 강원 강릉시 주문진읍 주문북로 210
;; 주문진에서 북쪽으로 1.5km 떨어져 있는 강릉 최북단의 해변이다. 주문리와 향호리에 걸쳐 있기 때문에 주문리 쪽 해변을 주문해변, 향호리 쪽 해변을 향호해변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백사장 규모는 길이 700m, 면적 90,000㎡이다. 경사가 완만하며 수심이 얕고 바닷물이 맑아 한여름 많은 휴양객이 찾는 곳이다. 향호호수가 옆에 있어 사철 담수어 낚시가 가능하며 해변 뒤에 있는 6,600㎡의 울창한 소나무숲에는 공원으로 조성되어 있다.
3. 소돌해변
위치: 강원 강릉시 주문진읍 주문리
;; 소돌해변은 강릉시 주문진읍 주문12리에 있는 길이 500m, 면적 35,000㎡의 해변이다. 소가 누워 있는 모양이라 하여 소돌이라는 이름으로 불렸다. 인근에는 주문진항·우암진항·오리진항 등이 있다. 2000년대 중반부터 해안침식으로 인해 폭 30~40m의 백사장이 점차 사라져 관광객이 감소하였고, 2010년 해안도로가 무너지기도 했다. 강릉시는 2010년 9월 소돌해변 일대를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로 지정하고 2012년 하반기부터 복구 사업에 착수하였다. 90억 원의 예산을 사용하여 백사장을 확장하였고, 모래 유출 저감시설을 설치하고 모래 3만㎥를 보충하였다.
4. 영진해변
위치: 강원 강릉시 연곡면
;; 연곡면 영진 2리에 있으며 조용하고 깨끗하여 동호인이나 가족단위로 피서를 즐기기에 적합한 곳으로써 바다 냄새가 물씬 풍기는 조그마한 어촌 마을이다. 영진(領津)이라는 이름은 '바다에서 나는 어물을 거두어 드린다.' 또는 '바다를 거느렸다'는 데서 유래한다.
5. 연곡해수욕장
위치: 강원 강릉시 연곡면 동덕리 142-1
;; 연곡면 동덕리에 있으며 길이 700m, 56000㎡의 넓은 백사장을 간직하고 있다. 특히, 울창한 솔밭이 넓게 펼쳐져 있어 야영지로 최적지이다. 소금강과 진고개에서 흘러 내려오는 맑은 연곡천에서 은어를 낚는 즐거움과 물장구치고 노는 개구쟁이들, 족대로 고기잡이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많이 본다. 또 연곡천을 끼고 주변에는 먹거리촌들이 성시를 이룬다. 얼큰한 꾹저구탕, 맛깔스러운 토종닭, 산채백반, 막국수 등 푸짐한 먹을거리들이 사계절 메뉴를 바꾸어가며 식도락가들의 발길을 재촉한다. 동덕리에는 옛날 역(驛)이 있었고 연곡장(連谷場)도 섰다고 한다. 함경도와 경상도로 다니는 상선들이 드나들어 포구가 많이 발달되었다고 하며 율곡 이이 선생이 산의 절경에 매료돼 아름다움을 극찬하며 청학산기를 남긴 소금강(小金剛)이 가까운 거리에 있어 등산과 해수욕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천혜의 피서관광지이다. 하루 40대를 주차할 수 있는 1,000㎡의 간이주차장과, 13,220㎡의 소나무 숲에 하루 881곳의 텐트를 설치할 수 있는 야영장이 있다.
6. 하평해변
위치: 강원 강릉시 사천면 사천진리
;; 사천면 하평리에 있으며 길이 200m, 4,000㎡의 백사장이 있다. 하평은 초당 허엽의 차남 허봉이 이곳에 살았다고 하여 그의 호를 따서 하평동(荷坪洞)이라 했다. 뒷불해변과 이어지는 하얀 모래밭과 뒤로는 해송 숲이 넓게 펼쳐져 있는 곳으로 조용하고 깨끗하여 가족단위로 많이 찾고 있다. 해변 앞에는 해다리바위(물개, 海狗)가 있는데 옛날에 물개들이 이 바위에서 많이 살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며 그 울음소리가 민가에 까지 들렸다고 한다. 민박을 이용할 수 있고 횟집들이 많아 싱싱한 회를 맛볼 수 있다.* 면적 : 2,750㎡* 욕장길이 : 200m
7. 사천진해수욕장
위치: 강원 강릉시 사천면 사천진리
;; 사천진해변은 사천면 사천진리에 있으며 넓은 백사장과 함께 사천항이 옆에 있어 싱싱한 횟감을 싸게 살 수 있고 맛볼 수 있다. 또 바닷물이 얕고 조용하고 아름다운 곳으로 깨끗이 단장한 민박집이 있어 며칠 동안 지내기에도 좋은 곳이다. 사천진해변은 주로 사천항에서 바다낚시를 즐기는 사람들로 붐비는데 노래미(놀래기)와 가자미는 연중, 봄에는 감성돔(남종발이) 여름은 숭어, 가을은 고등어 등을 많이 잡힌다. 또한 강원도 요트장이 있어 이국적인 멋을 느낄 수 있어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다.
8. 사천해변
위치: 강원 강릉시 사천면
;; 사천 해변은 경포대 해변과 연곡 해변 사이에 있는 길이 300m, 18,000㎡의 매우 조용하고 깨끗함을 자랑하는 해변이다. 1975년 7월 1일 개장되었으며, 경포도립공원과 인접해 있어 매년 많은 피서객이 찾고 있다. 해송숲이 넓게 우거져 있고 깨끗한 백사장과 얕은 수심으로 조용하게 피서를 즐기기 좋은 곳이다. 조용하고 소나무 숲에서 풍겨 나오는 향긋한 냄새와 시원한 그늘은 깊은 추억을 만들기에 더욱 좋다.
9. 순포해변
위치: 강원 강릉시 사천면 산대월리
;; 강릉 시가지, 경포대 기준으로 약 10분 거리에 있는 해변이다. 모래질이 좋고 수심이 얕아 물놀이하기도 좋고, 해변을 따라 늘어선 송림과 한적한 바다를 느낄 수 있는 곳이다. 전용 주차장은 없으나 순포해변과 순긋해변이 이어져 있어 순긋해변 쪽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다. 근처 사천항, 순포습지, 순긋해변 등 여러 관광지도 쉽게 이동할 수 있다.
10. 순개울해변
위치: 강원 강릉시 안현동
;; 순개울해변은 경포해변 북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백사장 길이 150m. 총면적 6,000㎡. 소규모 간이 해변이다. 지역주민이 운영 관리하는 해변으로 가족단위 피서객이 즐겨 찾고, 주변에는 민박이 많이 산재되어 있으며 수심이 낮아 많은 피서객이 찾아오는 곳이다.
11. 사근진해변
위치: 강원 강릉시 해안로 604번 길 16
;; 사근진해변은 길이 600m의 조용한 바닷가로 모래사장과 이어진 깨끗하게 단장한 민박집들이 들어서있습니다.
'사근진'이란 명칭은 옛날 삼남지방에서 사기를 팔러 온 장사꾼이 이곳에 정착하면서 사기도 팔고 고기도 잡으며 생활하였는데'사기 장사가 살던 나루'라는 뜻에서 붙여진 명칭입니다.
12. 경포도립공원(경포해수욕장)
위치: 강원 강릉시 강문동
;; 동해안 제일의 해수욕장인 맑고 깨끗한 경포해수욕장과 아름다운 경포호, 경포대, 방해정, 호해정, 경호정, 경양사 등이 산재하여 있으며 여름철 해수욕뿐만 아니라 봄 벚꽃놀이, 연중가능한 낚시, 겨울바다의 낭만 등을 즐길 수 있는 사계절 관광지로 면모를 일신하고 있으며 강원도 특산인 오징어회를 비롯하여 각종 싱싱한 회, 매운탕, 초당두부 등 강릉의 독특한 맛을 찾을 수 있다.
13. 강문해변
위치: 강원 강릉시 강문동
;; 강문해변은 강문동에 자리 잡고 있으며 주변에 작은 포구인 강문항이 있어 근처 횟집에서 새벽에 잡은 싱싱한 생선회를 맛볼 수 있다. 깨끗이 정비된 숙박시설과 경포지구가 근접해 있다. 강문해변에서는 보트로 5∼10분 걸리는 곳에 정박을 하여 수심 5∼30m의 바닷속에 방대하게 펼쳐진 자연짬(바위), 말미잘, 대형어류 등 뛰어난 수중경관을 감상할 수 있어 스킨스쿠버 동호인들이 많이 찾고 있으며 특히 추억을 남기고 싶은 신혼부부를 위한 수중 다이빙도 하고 있다. 또한 강문항이 있어 16척의 어선이 가자미, 노래미, 문어, 민들조개(째복), 성게, 멍게, 해삼 등을 수시로 잡고 봄에는 넙치(광어, 대복조개, 여름, 가을에는 삼치 겨울에는 우럭 등을 잡고 있다. 낚시애호가들은 항구에서 황어와 노래미(놀래기) 등을 낚기도 한다. 1
14. 강릉 송정해수욕장
위치: 강원 강릉시 송정길 30번 안길 20-3
;; 울창한 송림과 길이 700m, 면적 2만 8천여㎡의 넓은 백사장을 즐길 수 있는 송정해수욕장은 강릉의 대표해변인 경포해수욕장 옆에 위치해 있습니다. 고려 충숙왕의 부마 최문한(崔文漢)이 강릉에 소나무 8그루를 가지고 왔다 하여 팔송정이라 부르다가 그 후 송정이라 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깨끗한 백사장과 맑은 바다가 투명한 햇살 아래 밝게 빛나고 해안가 뒤쪽으로 바닷바람을 맞으며 군락을 이루고 있는 솔밭길이 있어 산책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제 막 수영을 배우기 시작한 어린이들에게도 부담이 없는 잔잔한 파도와 바다새들이 있어 여름철 많은 피서객이 운집하고 있는 해변 중 하나입니다.
동해바다의 고운 모래가 깔린 모래사장에서는 모래를 갖고 창작품을 만들어 볼 수 있으며 미풍이 불어오면 탁 트인 모래사장에서 연을 날려 볼 수 있습니다.
15. 안목해변
위치: 강원 강릉시 창해로 14번 길 20-1
;; 견소동에 위치한 길이 500m, 2만㎡의 백사장이 있는 안목해변은 가족단위 피서객이 즐기기 적합한 곳이다.「안목」은 남대천 하구 반대편에 위치한 남항진에서 송정으로 가는 마을 앞에 있는 길목이라는 뜻에서 생긴 말이며「견소」는 남대천에서 흐르는 물이 바다로 빠지는데 죽도봉에서 바다로 흐르는 물을 내려다보면 물살의 모습을 볼 수 있다 하여 견조(見潮)라 썼다고 한다. 그 뒤 일본인들이 견조를 발음하기 쉬운 견소라 했다. 마을 앞에는 전주에서 떠내려 왔다는 해발 37m의 젠주봉(全州峰)이 있는데, 전설에 의하면 전라도 전주에서 해마다 땅세를 받아갔다고 한다. 어느 한 해에 흉년이 들어 마을사람들이 땅세를 줄 일을 걱정하고 있었는데 어린이의 기지로 이때부터 땅세를 내지 않았다 한다. 옛날 이곳에 천연 염전이 있었다. 이곳 사람들은 일이 잘 될 때를 가리켜, 「제주 염전되듯」이라고 한다. 해변 바로 옆에 안목항이 있어 봄에는 미역, 여름에는 가자미, 넙치(광어), 오징어, 문어, 민들조개(째복), 가을과 겨울에는 도루묵, 명태, 우럭 등을 23척의 어선들이 잡아 오전 9시 귀항한다. 피서철이 끝나는 8월 말 경에는 고등어가 멸치를 잡아먹기 위해 쫓는데, 바닷가로 밀려 나오는 멸치 떼를 바가지, 반두 등으로 떠내는 일이 종종 있는 곳이다. 최근 이곳은 커피를 즐길 수 있는 커피거리로도 유명하다.
16 남항진해변
위치: 강원 강릉시 남항진동
;; 길이 600m, 2만 4천㎡의 백사장이 있는 간이해수욕장이다. 남항진은 강릉시 동쪽 남대천 하구의 섬석천이 바다와 만나는 곳에 위치한 포구이다. 옛날에 송정에서 한송사(寒松寺)로 가는 남쪽 길목에 있는 나루라는 뜻에서, 그런 지명이 붙었다. 해수욕장 주변에는 횟집들이 많고, 주차장이 넓어서 주차하기도 용이하다. 주변에는 울창한 소나무숲과 깨끗이 정비된 민박집이 있어서 조용하게 며칠쯤 쉬어가기에 적당하며 아담하지만 맑고 푸른색의 바다로 관광객들의 마음을 사로잡기로 유명하다.
17. 염전해변
위치: 강원 강릉시 강동면 안인리
;; 안인해변과 남항진해변 사이에 위치한 염전해변은 작고 아담한 해변으로 조용한 바닷가를 찾는 사람들이 주로 찾는 해변입니다. 1960년대까지 군선강 하구에 염전이 있어 염전리라고 부르게 되었으며 군선강물이 흘러 동해와 만나는 특성상 낚시를 즐기는 이들에게도 인기가 많습니다. 이제 막 수영을 배우기 시작한 어린이들에게도 부담이 없는 잔잔한 파도와 바다새들 그리고 철로와 방파제, 파란 하늘이 푸른 바다와 만나면 아름다운 염전해변의 정취를 느낄 수 있습니다.
탁 트인 푸른 빛깔의 강문해변에서 지친 일상의 스트레스를 한방에 날려 보낼 수 있습니다.
18. 안인해변
위치: 강원 강릉시 강동면 안인리
;; 강릉시청에서 12km 정도 떨어진 안인해변은 바위로 된 곳이 많고, 군성강의 맑은 강물이 바다로 흘러 들어오고 있는 곳이다. 모래밭 길이 1km, 폭 50m, 경사도 10~20도로 모래가 곱고 물이 맑으며, 수심이 얕아 해수욕장으로서의 조건을 잘 갖추고 있어 여름 피서철에 많은 피서객이 찾는 곳이다.
19. 정동진해수욕장
위치: 강원 강릉시 강동면 정동진리
;; 정동진에서 해수욕할 수 있는 곳은 세 곳이 있는데, 정동진역 앞의 바다와 모래시계 공원 앞의 바다, 그리고 정동진 방파제가 있는 바다이다. 정동진해변은 넓고 이용하기 쉬운 곳은 정동진역앞의 해변과 모래시계공원 앞의 바다이다. 모래시계 공원이 낮과 밤을 밝혀주며 남으로는 조각(해돋이) 공원과 헌화로가 있는 관광명소이다. 특히 정동진역 앞에서는 조개와 홍합, 미역, 성게 등을 따먹을 수 있는 바위가 많아서 사람들이 많이 찾고 있다. 또한 정동진역은 세계에서 바다와 제일 가까이 있는 간이역으로, 동해의 푸른 창파에서 우람하게 솟아오르는 해를 맞는 관광객들이 많다. 강동면 정동진1리에 있으며 길이 250m, 1만 3천㎡의 백사장이 있는 일반 해변으로 특히 지난 1997년 정동진 해돋이 관광열차의 운행으로 급부상하여 관광객들이 사계절 내 내 붐빈다. 마을 한가운데 솟은 산은 옛날 강원도 고성에서 떠내려 왔다고 하여 이름 지어진 고성산은 고성에서 해마다 세금을 받아 갔으나 마을 신동의 지혜로 그때부터는 세금을 내지 않았다고 한다. 이 산 봉우리에 팔각 정자를 1999년 6월 말에 완공을 하여 영인정(迎仁亭)이라 이름 짓고 관광객들이 해돋이를 잘 볼 수 있도록 했다.
20. 금진해변
위치: 강원 강릉시 옥계면 금진리
;; 옥계면 금진 1,2리에 있으며 길이 900m, 63,000㎡의 백사장을 간직하고 있다. 어느 해변보다 조용하고 아늑해 이곳을 한 번이라도 와본 사람들은 해마다 찾고 있다. 또한, 금진리와 심곡리 간 해안도로인 헌화로를 드라이브하다 보면 빼어난 절경을 만끽할 수 있다.
21. 옥계해변
위치: 강원 강릉시 옥계면 금진리
;; 1982년 4월 10일 관광지로 지정되어 있으며, 깨끗하고 넓은 백사장과 수령 30~40년생 이상된 송림지역을 갖춘 해변이다. 인근의 석병산에서 바다로 흘러드는 물줄기의 영향으로 수온이 비교적 따뜻하여 하계 휴양지로 적지이다. 지리적으로 강릉에서 동해고속도로를 따라 남방 22km, 동해시의 북방 12km 지점의 해안변에 위치하여 지역에 접근할 수 있는 교통로는 동해고속도로 및 국도 7호선과 영동선 철도 등이며 관광지 서쪽 1km 이내에 위치하고 있어 교통진입이 편리하다.
주변 명승지로는 서쪽 12km 지점에 석화동굴인 옥계동굴(미개방)과 백사장 중간을 지나는 강포강에서 민물낚시를 즐길 수 있으며, 남쪽 4km 지점에 있는 동해시 망상해변 그리고 강동면의 등명해변과 이어져 있으므로 효율적인 피서를 즐길 수 있다. 또한, 인접한 곳에 위치한 금진리 해안은 연안수산물인 싱싱한 회와 어패류를 판매하고 있어 특이한 맛을 보려는 사람들이 줄을 잇는다. 여름철 해수욕장 최대 수용능력은 2만 명 정도이고, 아름드리 소나무숲에 강원도 여성수련원이 자리 잡고 있다.
22. 도직해변
위치: 강원 강릉시 옥계면 도직리
;; 옥계면 도직리, 강릉시 최남단에 위치한 길이 500m, 5만㎡의 간이해변. 도직이라는 마을이름은 길이 똑바르다고 해 도직이라 불리어졌다. 동해고속도로가 개설되면서 마을이 두 곳으로 나뉘어 집단으로 이주를 했다. 마을 이름과 같이 국도, 철도, 고속도로, 항공로, 해로 등 5차로가 평행선을 달리는 보기 드문 곳이다. 도직해변은 모래가 깨끗하고 주차장이 넓어 가족단위로 많이 찾는 조용한 해변으로 숙박시설로는 민박을 이용하면 된다. 약 3,000㎡의 간이주차장과 1,000㎡에 약 66곳 텐트를 설치할 수 있는 야영장이 있다.
또한, 도직항구 주변에는 노래미(놀래기), 우럭, 가자미 등이 연중 잡혀 주말이면 가족단위로 낚시하는 모습이 장관이고 미끼는 갯지렁이를 많이 쓴다. 이곳에서는 문어, 비단조개 등을 연중 채취하고 봄에는 쥐치와 광어, 가을철에는 방어와 전어 등을 주로 잡고 있으며, 미역(3∼5월), 멍게(연중), 해삼(12∼3월), 성게(12∼5월), 톳(2∼5월), 돌김(1~3월) 등을 채취하고 있다.
리스트는 지도상 위에서 아래로 내려가는 코스로 순서를 카운팅하였습니다.
같이 붙어 있는 해수욕장도 있고 다소 밑으로 더 내려가야 하는 곳도 있습니다.
거리 순서대로 작성하였으니깐 참고해 주세요.
강원도 여행객님들께서는 힐링을 그 자체 일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