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만 나이 바로 확인하고, "만 나이" 통일 관련 궁금 사항 정리

by 멋쟁이하하 2023. 6. 5.
반응형

윤석열 정부 120대 국정과제에서 만 나이로 법적. 사회적 기준 통일을 위해 변경되는 내용입니다.

만 나이란? 0살로 시작하여 생일이 지날 때마다 1살씩 더하는 나이 계산법을 말합니다.

다만, 1세가 되지 않은 경우에는 개월 수로 나이를 표시합니다.

 

만나이 계산기

 

만 나이 통일 관련 FAQ

 

1.질문) '만 나이'는 어떻게 계산하는지?

답변) '만 나이'는 출생일 기준 0살로 시작하여, 생일이 지날 때마다 1살씩 더 하는 방식으로 계산됩니다.

즉, 다같이 1월 1일에 1살씩 더하는 게 아니라 각자 생일에 1살씩 더하면 됩니다.

[공식] 올해 생일이 진지 않았다면 " 현재 연도 - 출생연도 - 1"

          올해 새일부터는 "현재 연도 - 출생연도"

          (새일 당일 0시부터 새로운 나이)

 

 

2. 질문) 취학 의무 연령에 변화가 있는지?

답변) 변화 없음. '초. 중등교육볍'에 따라 종전과 동일하게 만 6세가 된 날이 속하는 해의 다음 해 3월 1일 입학함.

 

 

3. 질문)만 나이 사용으로 같은 학급 내 학생들끼리 나이가 달라지면 호칭은 어떻게 써야 하는지?

답변)만 나이를 상요하면 같은 반 내에서도 생일에 따라 학생들끼리 나이가 달라질 수 있음. 처음엔 어색하게 느껴질 수 있으나 친구끼리 호칭을 다르게 쓸 필요는 없음. 이와 같이 만 나이 사용이 익숙 해주미녀, 한두 살 차이를 엄격하게 따지는 서열문화도 점점 사라질 것으로 예상됨.

 

 

3. 질문) 칠순, 팔순 등은 한국식 나이를 기준으로 하는데, 이러한 기념일의 계산기준도 만 나이 기준으로 바꿔야 하는지?

답변) 환갑(만 60 기준)과 달리 칠순, 팔순 등은 한국식 나이로 지내는 사회적 관습문화가 오랫동안 형성되어 온바, 사적영역의 관습을 인위적강제적으로 변경할 사항은 아니라고 보임.
다만, 만 나이 사용문화가 일상생활에 정착되면 다른 나라(일본, 중국 )에서와 같이 우리나라의 칠순, 팔순 등도 만 나이 기준으로 자연스럽게 바뀌어 나갈 것으로 예상함.

 

 

4. 질문) 국민연금 수령기간, 기초연금 수급시기, 공무원 정년 등에 변화가 있는지?

답변) 변화 없음. 이미만 나이를 기준으로 규정된 사항으로, 만 나이 통일 현재와 달라지는 부분이 아님.

 

 

5. 질문)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기존 발급된 각종 증명서는 그대로 유효한지?

답변) 변화 없음. 이미 현행 법령에서 만 나이를 기준으로 규정된 사항으로, 만 나이 통일 현재와 달라질 부분이 없음.

 

 

6. 질문) 연 나이는 무엇인지?

답변) 나이는 일부 법령에서 채택하고 있는 나이 계산법으로, 개인의 생일과 관계없이 현재 연도-출생연도로 나이를 계산함. 청소년 보호법, 병역법일부 법령에서 사용 중인 방식인데, 국민 편의를 위해 연 나이 적용이 불가피한 분야를 제외하고는 만 나이로 정비할 계획임.

 

 

7. 질문) 000 법에서라고 규정되어 있는데, 이 나이는 만 나이인지, 연 나이인지, 한국식 나이인지?

답변) 나이, 법령상 나이는 표기 여부에 관계없이 모두 만 나이를 의미함.

 

 

8. 질문) 만 나이 통일법시행에 따라 실질적으로 달라지는 것이 무엇인지?

답변) 민사 분야와 행정 분야의 기본법인 민법, 행정기본법만 나이 계산표시 원칙이 명시됨에 따라, 앞으로 계약서, 법령, 조례 등에서 사용되는 나이는 특별한 규정이 없으면 만 나이로 본다는 점이 국민 누구나에게 명확해짐.
이를 통해 그동안 나이 기준의 혼용으로 발생했던 각종 분쟁, 민원이 크게 해소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

 

 

만 나이로 다들 즐거워하는 분위기입니다. 반 학생들 사이에서도 나이가 달라지게 됩니다. 하지만 아직 우리나라 사람들은 나이를 따지는 게 평준화되어 있기 때문에, 나이 가지고 시비가 생길 수도 있다는 생각이 됩니다. 외국에는 1~3 차이는 친구라고 하는 말이 이제는 조금이해가 되는 것 같기도 합니다. 여하튼 본인의 나를 이제 정확하게 계산하고 표현할 수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몇 년생이야 이렇게 물어 봤지만 몇년생 몇 월이야?라고 물어보는 것이 더 정확하게 나이를 물어보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정확하게 내 나이를 알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리겠어요. 그리고 저는 나이를 알고 싶지 않습니다. 다들 그렇겠죠.  오늘도 즐겁고 행복하고 아름다운 하루를 보내시길 기원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